혁신적이고 추진력있는 아마존, 물론 대단하다.
'지구상에서 가장 고객 중심적인 회사'라는 비전을 제시하면서 고용 삭감, 낮은 임금, 지역 경제 쇠퇴에 대한 비판을 받는 경영을 한다는 점이 모순이다. 자영업자, 노동자, 지역주민도 넓은 의미로 모두 아마존의 고객이다. 고객 중심적이라는 비전이 고객경험의 빅데이터 수집으로 강력한 AI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즉 고객의 이득은 당연히 있지만 결국 궁금적인 회사의 이득을 위한 비전을 보기 좋게 포장한 듯하다.

이미 사생활을 보호하기란 힘든 세상이다. 수많은 cctv와 스마트폰, 회원 가입 등의 디지털 시스템은 나의 족적이 남겨진다. 그래도 내 음성정보, 영상정보, 행동패턴 등을 모두 수집해서 나자신 보다 나를 더 잘아는 존재가 신 외에 있다는 것은 참으로 불쾌할 것 같다.

기술의 좋은 면은 분명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악용될 가능성 위험은 늘 따른다. 시작은 좋은 취지의 사업일 수 있다. 그러나 거대해질 수록 통제하기 어렵고 풍파에 시달리는데 마음을 어찌 한결같이 유지할 수 있을까.

68 ... 일본 대기업에는 최근 IT 시스템을 아마존 웹 서비스로 이관하는 움직임이 있다. 비용 면에서의 우위성만이 이유는 아니다. 사이버 보안의 안전성을 따져본다면 선택지는 아마존밖에 없기 때문이다.
69 앞서 아마존 전체 영업 이익의 74퍼센트를 아마존 웹 사비스가 차지한다고 언급했는데, 그 배경에는 사이버 보안의 신뢰성이 있다.

86 아마존은 이제까지 다양한 빅데이터를 축적해왔는데, 유일하게 애플이나 구글처럼 실시간으로 포괄적인 위치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그러나 홀푸드 인수 또는 아마존 에코 도입에 맞춰 앱을 배포하면 위치 정보 수집이 가능해진다.

92 여기서 간과해서 안 될 것은 에코를 비롯해 알렉사가 탑재된 모든 사물인터넷 제품은 빅데이터를 수집하는 채널이라는 점이다. 알렉사로 수집한 사용자의 음성 데이터와 생활 밀착형 데이터는 사용자 경험을 한층 더 향상하는 데 환원된다.

172 AI 시대에는 미래를 창조하는 힘, 즉 스스로 과제나 문제를 찾아내 해결책을 이끌어내는 힘이 필수적이다.

233 현재 인류의 활동 영역이 현실 세계에서 디지털 세계, 우주 공간으로 확장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좁은 의미의 영토는 중요도가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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