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칙들이 대체로 기본에 충실한 습관과 단련들이다. 이런 법칙들을 강요하기 보다는 이런 것들이 있으니 참고해서 자신만의 법칙을 만들어가라는 논조라서 편안히 읽을 수 있었다.

 

 

1. 의지력과 습관
- 의지력 용량 늘리는 인내심 기르기와 운동하기
- 한정된 의지력의 계획적 사용
. 가장 좋은 상태인 오전에 중요한 결정 및 일을 한다. 아침에 명상과 계획을 세운다.
. 옷과 식사로 에너지 낭비를 하지 않는다 : 캡슐 옷장, 캡슐 식단(냉장고)...
. 점심 식단에 정제 탄수화물 가공식품 x
- 에너지 절약을 위한 자동반사적 루틴 만들기

2. 원하는 모습, 목적 상기
- 원하는 모습 그리기: 따뜻함, 진실함, 성실함, 단호함, 감사 생활
- 상대의 목적의식을 이해하고 일한다.
<권력의 법칙> 읽어보자...
- 나에게 에너지와 기쁨을 주는 일, 중요하고 유용한 일 위주로 채운다.

3. 말의 힘. 언어습관에 진정성과 의지를 담는다.
- '못한다'는 거짓말이다. 자원과 문제해결의 창의력, 즉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뿐. 가능하다.
- '필요하다'는 부담과 위협을 주는 말. '원하다'의 부탁과 요청의 말로 바꾼다.
- 세상에 절대적으로 '나쁜' 일은 흔하지 않다.
- '해보자'는 애매모호한 말 대신 '하자'는 확실한 말을 한다.

4. 신념과 습관 업그레이드
- 한계 짓는 신념을 찾아 긍정과 낙관으로..
- 습관의 노예가 되지 않는 upwire 강화학습
- 좋은 습관: 듣는 습관, 경청한다.

5. 배우는 자세 (FAST)
- forget: 배울 땐 자신이 알고 있는 것, 자신의 한계, 잡념을 잊는다.
- active: 적극적으로 필기하고 타인과 공유한다.
(정리) 개념, 아이디어 || (창의) 느낌, 생각, 질문
- state: 두뇌/신체/기분 상태를 통제한다. 가능하다.
- teach: 가르친다고 가정하고 그 정도로 소화한다.
- 기억을 높이는 훈련(dual N-back 같은)으로 두뇌의 램 메모리 업그레이드

6. 두려움 조절하는 힘은 '사랑', '감사', '따뜻한 마음'
- 아침: 하루를 위한 기도로 시작
- 저녁: 하루를 돌아보며 마무리
- 부정적 감정은 빨리 쏟아내고 정리

7. 휴식과 수면
- 무리하지 않고 스트레스와 에너지를 조절한다.
- 자신의 일주기성 인자 확인( 나는 사자, 아침형)
- 충분한 햇볕, 수면 시 인공조명 차단, 해 지면 금식
- 수면에 좋은 자세: 반듯이 누운자세X, 머리부분 높게, 얇은 패드 정도의 바닥에서

8. 운동
- 바른 자세와 방법이 중요하다.
- 장시간 앉아 있는 습관은 독
- 근력운동을 하고 유산소 운동은 적당히 ( 장거리 유산소 운동은 노화와 염증의 원인)
- 스트레칭과 유연성

9. 그리고 음식, 관계, 자연, 감사 등등

 

42 버처드는 인간에게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되는 것이 개인적 자유라 본다. 여기서 말하는 자유란 본모습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자신에게 의미 있고 중요한 일을 하고자 하는 심리를 말한다.

61 의식적인 노력 없이 반사적으로 행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뇌에 새로운 신경망을 만들어야 한다. 새로운 망을 구축하는 능력을 최대화하는 과정을 통해 수행능력을 높이는 습관이 우리 몸에 입력된다고 볼 수 있다. 몸에 밴 습관 덕분에 아낀 에너지는 더욱 큰일에 쓸 수 있기 때문에 습관을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68 듣는 습관을 기른다. 대다수의 사람은 타인의 말을 듣기보다는 다음에 할 말을 준비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친구나 동료와 대화를 나눌 때 미리 할 말을 머리속으로 떠올리지 않으려 노력하자. 타인의 말을 경청한 뒤 입을 뗀다면 누구든 당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것이다.

115 비난하는 자들에게 마음속으로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하자. 적어도 그들은 당신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증거니까.
비평가들과 소통할 때... 당신에게 많은 것을 가르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다. 감사 인사를 잊지 말라.

206 음식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와 유전자에 메세지를 전달하고 동시에 유전자 발현에도 영향을 미친다.

349-350 비탈리스는 현재 우리가 공장식 농장에서 살고 있다고 말한다. 이 농장의 목표는 인간의 건강과 행복, 웰빙, 장수가 아니다. 인간의 삶을 짧게 줄인다는 목표하에 어떤 비용을 감내하더라도 생산성을 최대화 하고 있다. 우리는 태어나자마자 가위질을 당하고 자라면서 트라우마를 입고 세뇌를 당한다. 그러고 나면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세금을 내며 평생을 살다가 너무 이른 죽음을 맞이한다. 인간이 사육되는 공장식 농장의 현실이다.

389 감사하는 마음이 지닌 진정한 힘을 느끼기 위해선 모든 상황 속에서, 심지어 고난 속에서도 감사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아이들에게 실패를 기쁘게 받아들이는 법을 가르치기 위해 나는 세 가지 감사한 일을 말할 때 그중 한 가지는 꼭 실패 속에서 찾아 이야기한다. 아이들이 실패를 두려워하며 살지 않았으면 하기 때문이다. 감사하는 마음을 연습하면서 나는 용서하는 법을 배웠다. 부정적인 감정을 흘려보내고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