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문학 두 번째 시간, 이철진 선생님(시흥고 역사교사, 고전은 나의 힘 저자)의 역사 고전 이야기.

먼저 군포에 와 강의를 하기에 역사를 좀 찾아봤다고 한다. 군포라는 지명의 유래가 임진왜란 때 군인들을 배부르게 먹인 곳이라는 것에서 왔다고 한다. ㅎ

 E.H.카의 <역사란 무엇인가>가 영화 <변호인>에서 1980년대 불온서적 취급당하고 재판과정에서 언급된 부분을 함께 봤다. 영화를 봤지만 이 작가의 책이란 것은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 E.H.카가 오랫동안 영국외교관으로 소련에서 살았다는 근거로 불온서적으로 분류했다. 하지만 그 당시에 서울대학교 추천도서였다는 변호인의 말... 이렇게 우리의 관심을 끄집어 내셨다.

그 당시 <역사란 무엇인가>가 불온서적이 된 이유로는, 작가가

역사란 역사가와 그의 사실들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과정,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

라며, 역사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을 말했기 때문이란다. 왜냐구? (지금도 그 부분이 남아있겠지만) 국가정체성 함양을 위해 현재 정권에 입맛에 따라 역사를 가르치는데, E.H.카는 역사가의 생각이 담겨있는 역사를 비판과 의심을 갖도록 만들었으니...

 

◎고전이란?: Classic의 어원이 최고 수준의 작품을 의미한다.

◎인문학이란?
- 인간: 설명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라 이해할 수 있는 존재이다.
- 인문학적 사고 (이해와 소통) ↔ 과학적 사고 (분석과 설명)
- 문학, 역사, 철학을 구분짓지 않음 (이러한 동양최고 고전 사마천 <사기> 추천)

◎인문고전 Why?
1. 최고수준의 지적능력: 천재와의 대화, 그들의 만능인적(universal) 사고를 모방
- 세인트존스 대학은 4년 내내 인문고전 100권을 읽고 토론하는 것이 교육의 전부이다.
2. 의사소통 능력 (토론)
- 유대인의 미국 예시바 대학의 토론, '헤브루타'. '말하지 못하면 아는 것이 아니다.'
3. 비판적 사고


 

◎ 역사고전
1. 개방적 사고: 상이한 견해·관점의 사고 배양
- 링컨은 노예폐지론자였는가? 역사의 고찰을 통해 정권의 도구일뿐이었다는 견해.
- 기록자의 마음을 통해 굴절된 기록이 '역사'이다.
2. 숨겨진 의도파악
- 식민지 보유의 정당성을 위해 식민지의 비극적, 야만적 상황을 강조한 기록과 사진 (영국과 일본의 예)
- 이런 일본의 만행으로 남긴 조작 사진이 우리나라 역사 사진 전시에 걸려 항의?하신 적이 있다고 한다. 제대로 알아야한다.
3.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
- 책 추천: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 앞에서: 한 사학자의 6·25 일기>


역사란 무엇인가

저자
E.H. 카, 지음
출판사
까치 | 2007-06-25 출간
카테고리
역사/문화
책소개
61년에 출간된 지식인의 필독서. 카가 열어놓은 새 지평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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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앞에서: 한 사학자의 6 25 일기

저자
김성칠 지음
출판사
창비 | 2009-06-25 출간
카테고리
역사/문화
책소개
1993년 초판이 발행된 후 스테디셀러로 꾸준히 읽혀온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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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고전 영화 추천:
라쇼몽(1950) - 누가 진실을 말하고 있는가?
장미의 이름(1986) - 중세의 종말과 근대의 시작
마르탱 게르의 귀향(1982)


그리고 역사이야기 5편.

강의 중에 하신 말씀 중에서...
역사 교과서를 만든다는 자체가 모순이라는 것.
다양한 역사가의 견해를 통해 자신의 견해를 갖는 것이 역사를 배우는 목적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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