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사, 김연경 옮김


p55) 리얼리스트에게는 기적에서부터 믿음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믿음에서부터 기적이 나오는 것이다. 만약 리얼리스트가 일단 믿게 된다면, 그는 다름 아닌 자신의 리얼리즘에 따라 기적도 반드시 인정해야 한다. 사도 토마스는 제 눈으로 보기 전에는 믿지 못하겠다고 단언했지만 보았을 때는 "주여, 나의 하느님이여!"라고 말했다. 과연 그가 기적 때문에 억지로 믿게 됐을까? 필경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가 믿게 된 것은 그저 믿기를 바랐기 때문, "내 눈으로 보기 전에는 믿지 못 하겠다."라고 말한 그때부터 이미 자기 마음 깊은 곳에서 완전히 믿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p.92)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지 마십시오.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고 그 거짓말에 귀를 기울이는 자는 결국 자기 내부에서도, 자기 주위에서도 어떤 진실도 분간하지 못하게 되며, 그리하여 자기 자신도, 타인들도 존경하지 않게 됩니다. 아무도 존경하지 않게 되면 사랑하는 법을 잊어버리게 되고, 사랑이 없는 상태에서 마음껏 즐기고 기분을 풀자니 정욕에, 조잡한 음욕에 빠져들게 되고 결국 완전히 짐승과 다름없는 죄악의 소굴로 빠져들게 되는 법이니, 이 모든 것이 사람들과 자기 자신에 대한 끊임없는 거짓말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p.341) 자신의 죄를 두려워 말 것이며, 죄를 의식한 순간 곧 참회할 것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하느님 앞에 어떤 조건을 내달지는 마십시오. 다시 말하건대, 오만하게 굴지 마십시오. 약한 자 앞에서 오만하게 굴지 말것이며, 위대한 자들 앞에서도 오만하게 굴지 마십시오...... , 왜냐면 그들 중에도 선량한 자들이 많기 때문이며 우리 시대에는 더더욱 그러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들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기도하십시오. 아무도 기도해 주지 않는 모든 사람들을 구원해 주십옵소서, 주님, 주님께 기도하길 원하지 않는 사람들도 구원해 주시옵소서. 그리고 곧바로 덧붙이십시오. 이렇게 기도드리는 것은, 주님, 나 자신의 오만함 때문이 아니니, 왜냐면, 저 자신이 그 어떤 사람들, 그 어떤 것들보다 더 추잡하기 때문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