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거의 다 읽었을 때 월든 호수를 검색해봤더니 많은 사람들이 올려놓은 사진이 나왔다. 소로우가 말하던 것을 상상했던 모습 그대로 호수와 하늘이 하나였다. 시니컬하고 괴짜같은 소로우가 자신이 추구하는 바를 실행하고 누려가는데 아내나 자녀가 있었다면 어떻게 할 수 있었을까??
최소한의 필요한 만큼을 꾸리는데 각자의 다른 기준을 수용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도 알려줬으면 좋았겠다.

남부의 노예 감독 밑에서 일하는 것도 힘들지만 북부의 노예 감독 밑에서 일하는 것은 더욱 힘들다. 그러나 가장 힘든 것은 당신이 당신 자신의 노예 감독일 때이다. 22

나는 남이 내 생활양식을 그대로 따르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 제각기 다른 인간들이 존재해주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111

사람들은 사실상 이런 말을 한다. "좀 더 가치 있는 인간이 되려 하지 말고 지금 있는 그 자리에서 그대로 시작하시오. 미리 생각했던 친절한 마음으로 착한 일을 하시오." 그러나 내가 그들과 같은 말투로 설교할 입장에 있다면 나는 이렇게 말하겠다. "먼저 착한 인간부터 되시오."라고. 114

내 집에는 세 개의 의자가 있다. 하나는 고독을 위한 것이고 둘은 우정을 위한 것이며 셋은 사교를 위한 것이다. 212

자기 내부에서 동물적인 요소가 날마다 조금씩 죽어가고 신적인 면이 확립되어가는 것을 확신하는 사람은 매우 행복한 사람이다. 329

 "그대의 눈을 안으로 돌려보라, 그러면 그대의 마음속에
여태껏 발견 못 하던 천 개의 지역을 찾아내리라." 472

땅의 표면은 부드러워서 사람의 발에 의해 표가 나도록 되어있다. 마음의 길도 마찬가지이다. 477

남아돌아가는 부는 쓸모 없는 것들밖에 살 수 없다. 영혼에게 필요한 단 한 가지의 필수품을 사는 데는 돈이 필요 없다. 48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