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과학자에게 - 피터 메더워]

목적은 다양하겠지만 누구에게나 알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발견과 깨달음 자체를 위함이나, 명성을 얻고 기여할 수 있음에, 불확실함이 확실해질 때의 안정감을 위하여 고민하고 분석하고 찾아간다.
직업으로의 과학자에게, 모든 현상을 분석하는 이들에게 효과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좋은 성과를 내도록, 좋은 과학자가 되도록, 선배가 건네는 충고다.
옛날 사람이라 그 당시에는 앞서 가는 생각일 수 있지만, 지금은 고루한 부분도 있고 주관적으로 치우친 부분도 있다. 책 뒷편에 번역자의 배경 설명을 먼저 읽어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43 경험을 쌓은 과학자는, 누구나 자기 연구의 출발점을 회고하며 어떻게 그렇게 무모한 일에 뛰어들겠다고 결심했는지 새삼 감탄하는 단계를 거치게 마련이다.
120 발표자들은 이제 뉴턴의 법칙과 같은 반열에 올라선 원칙 하나를 기억할 필요가 있는데, ... 그 법칙이란 바로 할 말이 있는 사람은 보통 간결하게 말한다는 것이다.
162 모든 발견과 그에 따른 이해의 확장은, 상상력을 발휘해 진실의 모습을 예상하는 일에서 시작된다. ...
다른 말로 하자면, 가설이란 세상 또는 특별히 흥미로운 일부 세상이 따르는 법칙의 초안을 고안하는 행위다.
163 결과적으로 과학이란 서로 논리적으로 연결된 가설들이 형성하는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171-172 그가 관찰했다는 현상을 눈앞에서 목격하고도 그 의미를 깨닫지 못하거나 그 발견을 초석으로 삼아 업적을 이룩하지 못했을 사람은 수없이 많을 것이다. ... 행운은 보통 등장을 기대하며 미리 공간을 비워 놓았던 이들에게만 찾아간다.
178 소위 말하는 '과학적 방법'이란 사실 강화된 상식에 지나지 않는다.